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k-패스 교통비혜택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by 인연연인부부 2024. 5. 18.

5월부터 시행하는 k-패스 교통비혜택 알아보는 시간 갖자.

탈수록 아끼는 k-패스 53% 환급이라는데  조금더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저도 직장인으로서 좋은 취지의 정보 같은데요 요즘 높은 물가가 계속 되는 요즘 시민들에게 부담을 줄여주는 좋은 혜택중에하나였던  교통비 부담을 줄여주던 알뜰교통카드가 2024년 4월을 끝으로 서비스를 종료하였는데요  대신 5월부터는 더 편리한 ‘K-패스’ 교통카드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쓰던 교통카드에서 K-패스로 쉽게 갈아타는 법을 알려드려 볼까합니다.

k-패스 교통카드혜택 얼마나 돌려받을수있나 알아보자.

2024년 5월 1일부터 월 60회까지 전국에서 사용한 교통비의 최대 53%를 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가 나왔는데요 K-패스는 카드사,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또는  K-패스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주소지가 경기도 또는 인천이라면 추가적인 등록 절차 없이 교통비를 매달 무제한으로 돌려 받을 수 있어요. 굿바이, 알뜰교통카드! 그동안 전국 뚜벅이들의 짠테크 아이템이었던 알뜰교통카드가 2024년 4월 30일을 마지막으로 끝이 났는데요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타면서 이동한 거리에 따라 할인받는 교통카드인데요. 혜택은 좋았지만 이용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매번 앱을 켜고 출발과 도착을 인증해야 해서 번거로웠거든요.이런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교통카드  나에게 얼마나 혜택이 돌아올까 어떻게 신청해야하나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합시다.

k-패스교통카드

k-패스 신청에서부터 혜택까지 기준을 살펴보자.

2024년 5월 1일 ‘K-패스’ 교통카드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럼  K-패스  뭐가 달라졌을까 한번 살펴봅시다.일단,이것은 말이죠K-패스라는 교통비 혜택인데여요  우리나라  19세 이상인 국민이면  월 15~60회 대중교통을 타면 이동 횟수에 따라 지출한 교통비의 일부를 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입니다  첫 달에는 월 15회 이상 조건을 채우지 않아도 되고요. 알뜰교통카드처럼 사용할 때마다 인증하지 않아도 횟수가 자동으로 반영돼요. 특히 청년과 저소득층은 교통비를 비교적 더 많이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환급받을수 있는 혜택 기준은  청소년 그리고 저소득층 35세이상 이렇게 나뉘게 됩니다.

그래서 아래에서 다시한번 그 기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9~34세 청년은 쓴 요금의 30%,를 환급받고  ▲저소득층은 53%,를 환급 그리고  ▲35세 이상은 20%를 환급받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처럼 전국의 시내·마을버스와 광역버스, 신분당선을 포함한 지하철, 2024년 3월 30일에 개통된 GTX까지 모두 이용하고 돌려받을 수 있어요. 동탄에서 수서까지 GTX를 타고 출퇴근하는 청년을 예로 들어보자면  GTX 편도 요금은 4,450원이에요. K-패스로 30%를 돌려받았다면 결국 편도로는 3,110원에, 왕복으로는 1,770원에 GTX를 이용한 셈이죠. 20일을 출퇴근했다면 1달에 약 53,000원을 아낄 수 있는 거고요. 매일 쓰는 교통카드 K-패스로 갈아타는 법 기존에 쓰던 교통카드에서 K-패스로 갈아탈 수도 있어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알뜰교통카드 → K-패스, 전환 신청으로 바로 환승 이미 알뜰교통카드를 쓰고 있다면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전환 신청만 하면 K-패스를 바로 사용할 수 있어요. 전환 신청 기간은 2024년 6월 30일까지이니까 놓치지 마시고 신청 하시길 바랍니다.만약에 이날이 지나면 K-패스 카드를 카드사 또는 K-패스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신청 확인 하시고 새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1) 신청방법 : 홈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K-패스

K-패스 홈페이지

korea-pass.kr

 

또한, 5월 1일부터 바로 K-패스를 사용하고 싶다면 4월 30일 전에 미리 전환 신청을 했어야 되는데 놓쳤다면 홈페이를 참고바랍니다.그리고 일반 교통카드 →K-패스, 바로 발급받아 환승 원래 신용카드나 티머니 등 일반 교통카드를 사용하다가 K-패스로 환승하고 싶다면 안내하는대로 하시면 될거같습니다.정부에서 알려주는 은행마다 혜택이 다를수있구요 궁금한 사항은 각 신청을 원하시는 은행이나 카드사에 문의 하시는것도 추천 드려요 확인 잘 하시고 신청 해주시길 바랍니다.

 

▲ 2024년 4월 24일부터 국민, 농협, 기업,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등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K-패스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카드를 신청하면 돼요. 카드사별로 이용 실적에 따라서 교통비를 더 할인해 주는 등 추가 혜택도 있으니 잘 살펴봐요. ▲ 5월 1일부터는 K-패스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도 K-패스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어요. 신청한 카드를 받으면 K-패스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한 뒤, 카드를 등록해야 사용할 수 있어요. 주소지가 경기도, 인천이라면 혜택 더 누려요 K-패스를 경기도민, 인천시민이 이용하면 더 큰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그리고 또하나 경기도민은 The 경기패스’, 인천시민은 ‘I-패스’ 라 불리는 대중교통 지원 제도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는 건데요. The 경기패스와 I-패스는 별도로 신청할 필요 없이, K-패스 카드를 등록할 때 주소지가 경기도 또는 인천시라면 혜택이 자동으로 적용돼요. 가장 큰 혜택은요. 매달 환급 적용이 되는 횟수가 ‘무제한’이고, 청년 나이를 39세까지 인정해 준다는 거예요. 참고로 18세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 경기도는 연 최대 24만 원을, 인천시는 연 최대 12만 원을 별도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니 좀더 신경쓸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